당신의 '퇴근 후 일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조회수 2021. 04. 23. 11:1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퇴근▶저녁 먹고 누워서 넷플릭스 보기▶잠들기 직전까지 핸드폰 하기' 루틴에 무력함을 느끼는 직장인이라면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이제라도 일상에 지친
나 자신을 돌봐야 할 때!
퇴근 후 체크리스트
∨ 인간관계가 피곤해 퇴근 후 집에 가면 일단 눕고 본다.

∨ '한 것도 없는데 벌써 밤이네'라는 생각을 매일 한다. 침대에 누워서 잠들기 직전까지 핸드폰을 한다.

∨ 매일 하루가 허무하게 지나가는 것 같다.

매일 바쁘게 지내는데도 아무것도 한 게 없는 것 같다면, 내 인생은 왠지 출퇴근이 전부인 것 같다면, '기적의 저녁 1분 루틴'이 절실히 필요한 때! 


퇴근 후 저녁 시간이야말로 그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나만의 시간, 진짜 좋아하는 일을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퇴근 후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하루를 완벽히 마무리하고 매일 조금씩 더 나은 나로 변화시키는 저녁 1분 루틴을 따라 하기만 해도 무기력하기만 했던 삶이 더없이 즐거운 삶으로 바뀌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일과 관련 없는 사람을 만나
스트레스 풀기

인간관계에는 늘 스트레스가 따른다. 상대에 대한 배려, 꼭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주고받아야 한다는 긴장감 등 사람과 관계될 때는 많든 적든 정신적 피로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사람 만나는 일이 피곤하다고 해서 모든 만남을 거부할 순 없다. 


만약 사람 때문에 지치고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일과 아무련 관련이 없는 친구와 일주일에 한 번,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만나 대화를 즐겨보자. 사람을 만나면 지치고 피곤해진다는 부정적인 기분이 즐거운 기분으로 바뀐다. 


스트레스 없는 만남을 주기적으로 가지면 사람과 만났을 때의 즐거움을 잊지 않게 된다. 사람과 기분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면, 일로 만나는 사람과도 좋은 관계를 쌓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좋아질 수 있다.


업무와 별개로,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는 시간 가지기

'한 것도 없는데 벌써 밤이네'라는 생각이 든다면, 업무와 별개로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우선 이를 위해서는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1인용 소파여도 괜찮다.


한 뇌 과학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자신이 좋아하는 장소'가 뇌를 활성화하는 데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에서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 뇌의 기분이 좋아져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생각을 보다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이런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하루를 보다 충만하게 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 후에는
보상 해주기

무력감이 든다면 ‘매일 30분씩 달리기’와 같은 목표를 세우고 성공한 날에는 나를 위한 작은 선물을 사주는 등의 보상을 해보자. '나에게 주는 선물'을 괜한 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는 매우 놀라운 효과를 가져온다.


인간의 뇌는 보상이 뒤따라야 노력하려 한다. 이러한 보상을 해줄 때 뇌는 스스로를 보상받을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기긍정감이 높아진다. 한 심리학자는 행동이 습관이 되기까지는 누구나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 전까지는 스스로에게 행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즉, 우리는 지금까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몰랐던 것뿐이다.


그러니 하루가 허무하게 지나간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위해 조금씩 몸을 움직여보자. 그리고 목표를 이룬 날에는 스스로를 칭찬하며 나를 위한 선물을 아끼지 말자!


종일 힘들게 일하고 관계에 치이며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를 어떻게 회복해야 할지 몰라
무력함에 빠져 있다면,

지금부터 새로운 내일을 맞이하는
저녁 습관의 힘을 길러보자!
▶▶이미지 클릭! 도서 보러가기
게으른 게 아니라 방법을 몰랐을 뿐!

무너진 일상을 되찾고, 단단한 나를 만드는
기적의 저녁 루틴!

#나는저녁마다삶의방향을잡는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