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은 치즈, 식감은 고기! 요즘 뜨는 단백질 음식 템페가 뭐길래?

조회수 2021. 04. 28. 11:1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채식 열풍이 불면서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기를 대신해서 단백질을 얻을 수 있는 식재료가 주목받고 있는 것인데요. 


생김새는 두부 같지만 고소한 맛은 치즈와 비슷하고, 식감은 고기인 식재료가 있습니다. 채식 식단을 하는 사람은 물론,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템페’인데요. 고기 대체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템페는 과연 어떤 식재료일까요? 

템페

출처: 사진- ⓒ유튜브 EBS 컬렉션 캡처

템페는 인도네시아식 콩 발효 식품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우리나라의 된장만큼이나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마치 두부처럼 생겼지만 발효 음식이라는 점에서는 청국장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수하고 시큼한 향 때문에 치즈처럼 느껴진다는 말도 있습니다. 식감은 고기 완자 같아 채식주의자들에게 환영받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채식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고기 대체품으로 주목받는 식재료죠.

템페, 어디에 좋을까

출처: 사진- ⓒ유튜브 초식마녀 캡처

콩을 발효해 만든 음식인 만큼 콩의 효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콩 단백질인 아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몸속 독소를 빼 주며 변비 예방,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근육과 근력 증진 효과도 있습니다.


어떻게 먹을까

출처: 사진- ⓒ유튜브 수수한 일상 캡처

템페는 그대로 먹기보다 익혀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름에 굽거나 튀겨 먹으면 맛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템페를 잘 구워서 카레나 샐러드 위에 토핑으로 올려도 좋습니다. 불고기 양념에 재워 고기를 대신하는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