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습관 5

조회수 2021. 05. 01. 11:0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쩐지,, 혼자 잘나가더라,,

확실하게 줄을 잘 탄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얻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경쟁이 만연한 직장 내에서 누가 도움이 될 사람인지, 누가 나의 적인지 마음속으로 확실하게 구분하여 의사를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이도 저도 아닌 태도로 애매하게 구는 사람에게 확실한 믿음을 주는 상사는 드물다. 
일부 대중이 미워하더라도 내버려두어라.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당신과 첨예하게 대립하는 자들, 적들이야말로 당신이 든든하게 의지할 토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존재다. 한가운데로 휩쓸려 들어가지 마라.
- 『인간 생존의 법칙』 ‘제 1법칙, 적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하라’ 중에서

평정심을 잘 찾고 이성적인 편이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각종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직장에서 불쑥불쑥 억울함과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상사와 동료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의사결정에 최대한 감정을 배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합리적인 동시에 감정적인 존재이며, 자신의 행위를 이성과 사고를 통해 다스린다고 믿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는 감정이 우리 행동을 좌지우지하는 경우가 많다. 적이나 믿었던 동료로부터 공격을 받을 때 우리는 분노, 슬픔, 배신감에 압도된다. 이런 상태에서 벗어나 합리적으로 대응하기까지는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 (중략)
매일매일 평정심이 유지되도록 연마하라. 자신감, 용감무쌍함, 자기 의존성은 전쟁 시기뿐 아니라 평화 시기에도 필수적이다.
- 『인간 생존의 법칙』 ‘제 3법칙, 평정심을 잃지 마라’ 중에서

정보가 빠르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전략을 짜기 전에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상황 파악이다. 회사가 돌아가는 분위기를 파악하고 이해관계를 정확하게 알아야 유효한 전략을 세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이 바로 정보력이다. 한 사람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계가 있다. 타 팀에 믿을만한 지원군을 만들어 두자.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다. 이때 스파이 조직은 당신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다. 스파이 조직은 비공식적인 사조직이 가장 좋다. 즉 당신의 눈과 귀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시간을 두고 모아야 한다. 당신의 라이벌 측과 연관 있는 사람을 사귀어라. 친구처럼 사귄 관계는 돈으로 산 스파이보다 유용한 정보를 훨씬 많이 제공한다.
- 『인간 생존의 법칙』 ‘제 13법칙, 적장의 심리를 파악하라’ 중에서

치고 빠지는 타이밍을 잘 잡는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고수는 자신이 치고 빠질 때를 잘 안다. 지나치게 나대서 입방아에 오르내리지 않고 그렇다고 숨어서 남 좋은 일만 해주지 않는다. 자기 일을 할 때는 최선을 다해 완수한 뒤 확실한 기회를 잡을 타이밍을 기다린다. 

더 나은 시기가 분명 있을 것이다. 가지고 있는 자원에 더 부합하는 무언가를 시도할 때가 분명 있을 것이다. 기억하라. 역사는 비용을 무시한 이들의 시체로 어지렵혀졌다는 것을. 불필요한 전투로 기력을 소모하지 말고 다음번 전투에 임하기 위해 살아남아야 한다.
- 『인간 생존의 법칙』 ‘제 8법칙, 참여할 전투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중에서

대의 명분을 잘 만든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익 창출이 목적인 회사에서 실적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그렇다면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모두 뛰어난 실적을 가지고 있을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정량적인 성과가 없어도 잘 짜여진 대의명분을 내세워 자신의 실력을 정성적으로 포장하기도 한다. 이런 대의명분은 전쟁터에 나간 전사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주는데도 효과적이다. 
사기는 전염성이 있다. 사람들은 단결이 잘되고 활기 있는 집단에 속하면 자연스레 그 정신을 따르게 된다. 그 안에서 반란을 일으키거나 이기적인 무리는 금방 고립되어버린다. (중략) 사기에 전염성이 있다면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두려움과 불만족 역시 병사들 사이에 순식간에 퍼질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두려움과 불만족이 공포와 폭동으로 변하기 전에 일찌감치 그 싹을 자르는 것이다.
- 『인간 생존의 법칙』 ‘제 7법칙, 대의명분을 항상 심어주어라’ 중에서
할 수 있다면 착해져라.
하지만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사악해져라.
_ 마키아벨리, 『군주론』

돌아온 마키아벨리 로버트 그린이 말하는

전쟁터 같은 비즈니스와 인생에서 승리하는 33가지 기술


『인간 생존의 법칙』

직장 내 하이에나들에게 잡아 먹히고 싶지 않다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