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어렵다고요? 일단 홈택스 로그인!

조회수 2021. 04. 30. 17: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종합소득세 꼭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데, 사람들이 모일 세무서를 찾아가기엔 코로나19 위험이 아직 가시지 않아 불안하고…. 요즘 같은 비대면 시국에 집에 편안히 앉아 홈택스 전자신고를 하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빈칸에 뭘 채워 넣어야 할지 막막하신 우리 성실납세자 여러분께!

국세청이 마련한 신고편의 서비스 안내드립니다.


간편 신고서비스를 크~게 확대했습니다

◆ 분리과세 주택임대 ‘모두채움’ 최초 제공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다른 소득이 없는 수입금액 2,000만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에게는 모두채움 안내문을 발송하고, 홈택스(손택스 포함) 분리과세 신고(손택스 포함)에서도 모두채움 신고를 제공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홈택스 일반신고서에서 분리과세 세액 자동계산을 제공합니다. 일반신고서(분리과세)에서 사업장현황신고 불러오기를 선택하면 세액까지 모두 자동 계산됩니다.

◆ 단순경비율 모두채움 신고 확대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제공하던 단순경비율 모두채움을 연금·기타소득이 함께 있는 사업자까지 확대했습니다.


◆ 모바일·ARS 신고 확대


단순경비율·근로소득만 제공하던 모바일 신고를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 종교인소득, 비사업자 등까지 확대하고, 단순경비율 모두채움만 제공하던 ARS 신고는 종교인소득 모두채움까지 확대해 제공합니다.


◆ 대화형 신고 


단순경비율 및 근로소득은 세법규정이나 용어를 모르더라도 쉬운 질문과 답변으로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신규로 제공합니다.


신고도움자료가 세세하고 정교해졌습니다

◆ 사전 자기검증 서비스


수입금액 누락이나 부당감면 등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홈택스에서 사전 자기검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중복입력이나 신고금액 일치 여부, 부당감면 여부까지 검증할 수 있어 불필요한 가산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면대상 여부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택스 신청서 입력 화면에서 주요 공제·감면 점검표도 제공합니다.

* 공제·감면점검표_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 창업중소기업감면,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고용증대기업 세액공제, 외국납부세액공제, 배당세액공제,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 신고도움서비스 시각화


단순 나열식의 기존 도움자료를 성격별·중요도별로 5개의 주제별 탭 형태로 개편하고 주요 판매관리비 분석자료를 그래프로 제공해 납세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전자신고 동영상


신고서를 작성하는 모든 단계를 작성 단계별로 나눠 화면별 동영상을 제공해 전자신고 동영상 이용 편의를 높였습니다.

손택스 신고가 많아지는 현실을 반영해 근로소득·주택임대소득·종교인소득 모바일 신고 동영상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 신고기간 동안 홈택스 이용시간 새벽 1시까지 연장!


비대면 신고의 광폭적인 지원을 위해 홈택스 이용편의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먼저, 소규모 납세자의 신고가 집중되는 5월 한 달간 홈택스 이용시간은 24시에서 다음날 1시(새벽)까지 시범적으로 연장합니다. 단! 5월 신고 마지막 날인 5월 31일(월)은 24시까지 가능합니다. 31일 24시를 넘어가면 6월 1일, 즉 신고기한이 넘어가기 때문이라는 것, 모두 아시죠?

또한 지난해 공인인증서 폐지에 빠르게 발맞춘 홈택스는 공동·금융인증서뿐만 아니라 민간인증서와 생체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통신사 PASS, 카카오, NHN페이코(Payco), 삼성패스, KB국민은행, 안드로이드·아이폰 지문인식, 아이폰 얼굴인식 등의 방법으로 홈택스 및 손택스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시 안내문 조회부터 납부까지 단계를 납세자별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을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최초로 제공합니다.

아울러 납세자에게 발송한 안내문(서면·모바일 모두)은 세무대리인도 홈택스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안내문 출력 기능을 추가하고 세무대리인 등에게 전자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가 어려우신 납세자 여러분~ 

일단, 홈택스(손택스)에 로그인 해 보세요!!

홈택스는 성실신고하는 여러분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