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99%가 가장 후회한다는 BEST 1

조회수 2021. 05. 02. 09: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런 후회 한번쯤 해 보겠죠

인생엔 정답이 없다고 하죠.


가끔, 과거로 되돌아가면 

무엇을 하고 싶냐고

가장 후회하는 순간이 언제였냐고

장난스러운 농담을 합니다. 


나이 들수록 

가장 후회하는 것이 이것이죠.

예전으로 돌아간다고 지금을 허무하게 보낼 것도 아니면서 주위의 사람들을 챙기지 않을 것도 아니면서 나의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는 걸 알면서 지난날을 붙잡고 거듭 후회를 하는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후회를 줄이고

행복한 삶의 총량을 늘리기 위해

오늘도 노력합니다.

후회를 줄이고 행복한 삶을 위한 방법들은 많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주체성,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찾는 것입니다.   

타인의 시선이나 취향보다는, 나만의 의사와 선택을 존중하는 것이죠.

취향은 생각보다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나를 기쁘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취향이 없다면 무기력하고 나약해지기 쉽습니다. 

가령, 좋아하는 향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인간관계에 상처 받거나, 어떤 일이 마감기한까지 끝나지 않아 집으로 돌아오는 발걸음이 무거운 날도 있습니다. 집안일의 스트레스도 있고 가족과의 관계가 잘 안풀리 때도 있죠.

갑자기 기분이 풀리진 않겠지만, 그래도 작은 노력으로 기분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와서 향초에 불을 붙이는 순간 작은 불꽃에서 새어 나오는 내가 좋아하는 향이 기분을 바꾼다면 그보다 더 쉬운 힐링 방법이 있을까요?

이처럼 우리에겐 작은 취향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물건이더라도 오롯이 나의 취향이 묻어나는 물건이 있다면 그것이 좋은 지지대가 될 수 있습니다.

타인보다는 나의 기대에 맞추고자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이 되고자 주체적으로 노력하는 태도는 행복한 사람의 기본 자질이기도 하죠.

그런 사람들은 타인의 기대에 못 미친다고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애가 높죠.

상처를 끌어안고 곪아 터지기보다는, 나쁜 일을 대수롭지 않은 듯 탈탈 털어버릴 수 있습니다. 노력한 것도, 고생한 것도 누구보다 내가 잘 알고 있으니까요.

나의 마음은 내 것입니다.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주체적인 태도로 삶을 살아간다면, 행복은 보다 얻기 쉬운 존재가 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단단하고 멋진, 충분히 소중한 당신에게 힘이 되어줄 이 책을 추천합니다. 기억하세요. 당신은 존재만으로도 빛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