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집에서 정확하게 혈압 측정하는 방법

조회수 2021. 5. 7. 10: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한고혈압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인구의 29%, 1,200만여 명이 고혈압을 가진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 의료기관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은 2002년 3백만 명에서 2018년 97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받은 사람은 250만 명에서 900만 명으로, 고혈압 치료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사람도 60만 명에서 650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을 경우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각한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고혈압 치료율은 매우 저조한 수준이며, 특히 젊은 고혈압 환자들은 고혈압에 관심도, 혈압관리를 위한 노력도 부진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혈압관리의 시작인 가정에서 혈압 바르게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정 혈압 측정의 장점

가정 혈압은 재현성이 높고, 동시간대의 혈압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며, 진료실에서 재는 혈압만으로 쉽게 진단하기 어려운 백의 고혈압(평상시에는 혈압이 정상이다가 의사 앞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상태) 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어 고혈압이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에게는 반드시 권고되는 혈압 관리의 기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국내 한 조사에 따르면 혈압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환자들도 가정에서 혈압 측정을 잘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2017년 고혈압 환자 1,000명의 혈압측정 실태를 조사한 결과, 31.4%만이 가정혈압을 측정한다고 답했습니다. 약 3명 중 1명의 환자만이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앞서 말한 장점 외에도,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은 정확한 혈압 측정을 가능하게 하여, 심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나 합병증 악화를 예방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고혈압 치료 효과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기도 하며, 음식 싱겁게 먹기 등의 생활습관 관리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가정 혈압 측정 시, 주의 사항

우선 혈압은 주변의 자극이나, 흡연, 카페인 섭취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안방과 같은 조용한 장소에서 혈압을 재시는 게 좋고, 팔꿈치 높이의 테이블이 있는 장소에서 측정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전 30분 이내에 흡연을 하시거나, 커피나 녹차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드시는 것은 피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혈압을 잴 때 의자에 등을 기대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등을 기대지 않을 경우, 혈압이 5-10mmHg 정도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테이블이 팔꿈치 정도 높이에 위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커프와 심장의 높이가 다를 경우 혈압이 부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를 꼬아 앉는 등 몸을 비틀어 앉는 경우에도 2-8mmHg 정도 혈압이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혈압을 재기 위해 감는 커프는 심장과 같은 높이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바르게 재기 위해서는 커프를 가급적 맨 팔이나, 옷을 입더라도 얇은 옷 위에 감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잴 때 가장 조심하여야 할 점 중 하나는 혈압 측정 시 말을 하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실제 본인의 혈압보다 10-15mmHg 정도 혈압이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어, 실제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언제 혈압을 측정하는 게 좋을까?

가능하다면, 정확한 혈압을 확인하기 위해 아침에 2번, 저녁에 2번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렇게 측정한 혈압은 따로 기록하여 의사와 진료 시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과 저녁에 재는 혈압은 정상적으로도 10~30mmHg 정도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아침과 저녁에 혈압 차이가 나는 것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혈압약을 잘 복용하고,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정확하게 혈압 측정하는 것이 혈압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혈압 관리가 필요한 분들은 가정에서 혈압 측정부터 시작하시는 건 어떨까요?


* 위 자료는 서울대학교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