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판 강형욱의 신묘한 훈육법

조회수 2021. 05. 09.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반려견이 자꾸 사람을 문다면 이 프로그램을 꼭 보세요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대화를 하는 사람의 마음도 모르겠는데 대체 반려견의 마음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 걸까. 반려동물을 키우다보면 애가 탈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특히 사람을 공격하거나, 반대로 사람을 너무나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 행동이 있는 경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디 반려인의 마음이 머나먼 대륙이라고 다를까. 미국에도 반려견의 문제행동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상당하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한국에서 수많은 보호자들이 동물훈련사 강형욱을 찾을 때, 미국에서는 이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출신으로 지금은 미국 캘리포니아 최고의 개 훈련소 캘리 K9을 운영하고 있는 자스 레버레트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개를 너무나 사랑하는 그는 문제 행동이 있는 강아지를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사람이 바뀌면 강아지들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의 훈련법은 '사람을 바꾸는 것'이다. 강아지를 훈육하지만, 그가 가장 먼저 변하게 하는 것은 보호자의 태도, 행동이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노숙자와 생활하다가 총을 맞아 다리 하나를 잃고 입양된 레이디 맥베스는 집에 온 손님을 세 명이나 물었다. 

보호자는 레이디 맥베스를 사랑하고, 항상 관심을 쏟지만, 함께 지낸지 3개월이 된 후에도 사람을 보면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레이디 맥베스가 반복적으로 사람을 문다면 인락사 명령을 받을지도 모른다. 결국 보호자는 자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역시나 자스를 만나자마자 공격성을 보이는 레이디 맥베스. 뒤로 물러났을 때는 맹렬히 짖었지만, 오히려 다가가서 저지하자 곧바로 엉덩이를 붙이고 자제하는 모습을 보인 것을 보고 자스는 단번에 레이디 맥베스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아냈다. 


레이디 맥베스의 행동은 오랜 기간 노숙하며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들에 대한 방어 기제인 셈. 사람을 공격하고 있지만, 오히려 사람을 두려워하고 있다.


레이디 맥베스를 훈련소로 데려가기 전 보호자에게 일러준 훈육 방법은 단 하루 만에도 효과가 나타났다. 방법은 이러했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하나, 새로운 것을 배울 때는 상자를 이용한다. 반려견을 통제하고, 서열을 확실히 할 수 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둘, 상자에 올라갈 때의 명령어와 상자에서 내려올 때의 해체 명령어가 있어야 한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셋, 교육 중 계속해서 반려견을 칭찬하고 독려해야 한다. 칭찬은 개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넷, 문제 행동을 했을 때 통제와 교정은 2초 만에 이루어져야 한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반복 훈련과 충분한 칭찬, 보상만으로도 레이디 맥베스는 사람의 접근에 한결 편안해진 모습을 보였다. 

심지어 처음에는 자신을 공격하는 것이라 여기고 물려고 했던 가짜 손으로 주는 간식까지 잘 받아먹는 레이디! 

레이디는 이후 그의 훈련소에서 본격적인 훈련을 받고 훨씬 나아진 모습으로 변신했다.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레이디 맥베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사연을 가진 다양한 견종의 강아지들이 그를 만나면 의젓한(?) 강아지로 변신하는데... 

출처: '우리 개를 도와줘!'

마법처럼 반려견들의 문제 원인을 찾아내고 딱 맞는 솔루션을 찾아내는 자스의 신묘한 훈련법, 넷플릭스 '우리 개를 도와줘!'에서 만날 수 있다. 


사람을 무는 강아지, 제멋대로 날뛰는 강아지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 넷플릭스로.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