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온도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ASUS RX 6800XT TUF 리뷰

조회수 2021. 05. 10. 10: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현재 PC 시장 속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소비자에게 있어 선택지 자체는 다양해졌지만, 코로나19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일어난 채굴 시장의 영향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제품 구매는 사실상 더욱 어려워진 상황이다.

이 어려워진 상황 속에 그나마 국내의 경우엔 가격은 출시가 대비 비싸지기는 했지만 비교적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다. 바로 RTX 3080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진 AMD RX 6800XT인데 실질적인 RTX 3080의 가격이 올라가서 최근 성능은 물론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어 최근 긍정적인 평가와 선택을 받고 있기도 하다.

금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RX 6800XT 시리즈 중 ASUS의TUF Gaming RX 6800XT을 살펴보면서, 실질적인 쿨링 성능과 퍼포먼스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등을 소개해 볼까 한다.
■ 깔금하면서 고급스러운 블랙, 트리플 팬 디자인 적용
먼저 제품 리뷰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한 그래픽카드의 디자인에 대해 먼저 살펴볼까 한다.

ASUS RX 6800XT는 깔끔하면서 블랙스러운 블랙 색상을 기반으로 디자인 됐으며, 쿨링을 담당하는 쿨링 팬의 경우엔 100mm의 크기를 가진 3개의 팬이 쿨링을 담당하고 있어 GPU의 발열을 효율적으로 케어해 주고 있다.
이어서 그래픽카드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파워 보조 케이블의 경우엔 8+8 Pin의 구성을 채용하여, 대부분의 파워 서플라이와의 호환성에 있어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PCB 기판의 보호와 GPU에서 발생된 열을 흡수 및 외부로 방출해주는 백플레이트의 경우 GPU 구매시 기본으로 제공되며, 백플레이트 우측에는 ASUS TUF GAMING이라는 로고가 각인되어 있다.

아울러 백플레이트 우측에 위치한 홈 디자인을 통해 GPU에서 발생되는 발열이 보다 원활하게 순환되어 쿨링될 수 있는 디자인도 적용했다.
디스플레이 포트 구성으로는 1개의 HDMI 2.1과 DP 1.4 포트 3개로 총 4개의 디스플레이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 ASUS RX 6800XT TUF, 실질적인 성능은 어떨까?
이서서 살펴볼 내용은 실질적인 ASUS RX 6800XT TUF의 성능인데 과연 레퍼런스 대비로는 어떤 성능적 이점이 있을까? 그래서 준비해 봤다.

가장 먼저 살펴볼 내용으로는 3D MARK인데 전반적인 성능에 있어 소폭 더 앞서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타임스파이 GPU 스코어가 그 예인데 파이어 스트라이크 기준으로는 약 8~9% 정도의 성능이 향상됐으며, 타임 스파이의 경우엔 2~3% 내외의 성능 차이로 대부분 소폭 더 우수한 퍼포먼스로 확인됐다.

그렇다면 게이밍에 있어서는 어떨까?
실질적인 게이밍 성능도 확인하기 위해 벤치마크를 준비 했으며, 성능 비교군은 앞서 3D MARK에서 살펴본 AMD RX 6800XT 레퍼런스 모델을 기준으로 진행했다.

게이밍 벤치마크 결과 QHD 해상도를 기준으로 금번 ASUS RX 6800XT TUF가 AMD RX 6800XT 레퍼런스 모델모다 전반적으로 소폭 더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O.C가 적용된 만큼 조금 더 높은 부스트 클럭으로 동작하여 이러한 성능적 차이를 보인 것으로 보인다.
■ 준수한 GPU 퍼포먼스와 쿨링 성능
이어서 GPU의 실질적인 퍼포먼스에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 즉 쿨링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3D MARK TimeSpy Stress TEST 15분을 진행해 봤다.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필자가 준비해온 결과값과 같이 최대 맥시멈 온도는 66도 내외를 기록했으며, 온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클럭의 경우에도 2,300MHz 내외로 매우 우수한 유지율을 보여줬다.

아무래도 100mm 크기를 가진 트리플 팬이 GPU 쿨링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준수한 쿨리 성능과 함께 온도를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 더욱 성숙해진 드라이버 안정성, 그리고 다양한 기능들
이어서 언급해볼 내용은 일전 케이벤치에서 소개했던 드라이버 기능과 안정성에 대한 내용인데 짧게 한번 정리해 볼까 한다.

먼저 최근 AMD 라데온 드라이버의 경우엔 지속적인 안정성 패치는 물론 다양한 새로운 기술들을 업데이트 해주고 있는데, 금번 21.4.1 버전 업데이트에서는 AMD LINK4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 스마트폰 뿐만이 아니라 노트북과 스트리밍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이외로도 게임환경에 따라 안티렉 기능, GPU 클럭을 올려주는 레이지 모드와 샤픈 기능 등 다양한 기술 지원등이 추가됐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만큼 드라이버 안정성에 대한 걱정도 일각에선 있었으나, 실질적인 사용 환경에 있어 블랙 스크린 혹은 일부 애플리케이션 충돌에 대한 이슈는 최근 매우 드물며 실사용자에 있어서도 현재 안정적이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추세다.
아울러 권장파워에 대한 내용도 짧게 언급해 볼까 한다.

초기 RTX 3080의 경우 일부 750W 혹은 850W의 사용에 있어 PC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여러 이슈로 언급된 바 있다.

NVIDIA의 공식적인 대응은 없었지만 일각의 추측으로는 순간적인 전력 사용량이 높아 PC가 꺼지는 현상으로 현재 추측 및 분석되고 있다.

그에 반면 AMD RX 6800XT의 경우엔 TSMC 7nm 공정을 기반으로 공식적인 TDP에 있어서도 RTX 3080대비 조금 더 낮은 소비전력을 필요로 하며, AMD 공식 파워서플라이 권장에 있어서도 750W를 권장하고 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앞선 성능 벤치마크 및 GPU 부하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R5 5600X + ASUS RX 6800XT TUF에 750W 파워로 진행했는데, 이러한 사용 환경에 있어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성능 활용에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 준수한 성능과 우수한 쿨링 성능으로 무장한, ASUS RX 6800XT TUF
다양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제품 가운데 금번 기사에서는 ASUS RX 6800XT TUF를 소개하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살펴본 결과 제품 디자인부터 실질적인 성능과 온도 등을 고려해 봤을 때 필자의 생각엔 매우 준수한 그래픽카드라 생각된다.

이유로는 AMD RX 6800XT의 경우 레퍼런스 모델이 쿨링과 성능을 고르게 잘 갖춘 모델로 평가되고 있는데, 그러한 레퍼런스 대비 보다 높은 부스트 클럭을 통해 소폭 더 앞서는 성능은 물론, 온도에 있어서도 매우 우수한 쿨링 솔루션을 보여 줬기 때문이다.

상기의 이유로 최근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려고 하고자 했던 소비자라 한다면 최근 RTX 3080,90 의 가격 등이 매우 비싸진 상황인 만큼, 상대적으로 성능과 가격을 모두 노려볼 수 있는 AMD RX 6800XT 시리즈 그 중에서도 ASUS RX 6800XT TUF를 고민해 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