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 일찍 일어나면 인생이 바뀐다고?

조회수 2021. 7. 19. 1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라클 모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전 6시, 더 이르면 4시 30분과 같이 새벽에 일어나서 독서나 운동 등 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걸 말합니다. 요새 SNS에는 미라클 모닝과 관련된 해시태그가 수십만 개라고 해요. 잠 많은 20~30대가 4시 반에 일어나서 뛰거나,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으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건 무슨 뜻일까요? 바로 새로운 인생을 만들고,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기로 작정했다는 겁니다. 일어나는 시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뀌기 때문이에요. 일어나는 시간을 바꾸는 게 기적을 만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누군가가 내가 자고 있는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뛰고 있다는 소리를 들으면 뒤처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시나요? 요즘 우리 사회에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지금 우리는 뭘 해야 되는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1년, 코로나 이후 삶의 기초를 완성하는 기간

코로나19가 우리를 찾아온 2020년, 1년 동안 우리는 우왕좌왕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 등장하는 뉴노멀에 마주하기 바빴죠. 이제 우리가 맞이한 2021년이라는 한 해는 코로나19 이후로 우리가 살아갈 모습의 기초를 작업하고 마무리하는 시기가 될 겁니다. 그 작업 중 하나가 미라클 모닝이 아닐까요?  
제가 얼마 전에 인터뷰한 게리 바이너척은 이런 얘기를 했어요. 코로나가 어느 정도 정리되고 새로운 세상을 맞이했을 때, 그 첫 100일을 지켜보라고 말이죠. 그 첫 100일이 과연 예전 2019년의 날들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일지, 아니면 지금과 이어질 것인지를 보라고 했습니다. 그 첫 100일이 앞으로 우리의 미래의 모습이 될 거라면서요.  
여러분은 내년에 우리가 2019년처럼 마스크를 다 집어던지고 완전 다른 모습으로 살아갈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보기엔 지금 현재의 일상을 이어갈 것 같아요. 오프라인이 좀 더 섞일 뿐이겠죠. 세상의 모습은 과거에서 미래를 합친 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과거를 합친 형태로 바뀌어 갈 겁니다.

저성장이지만, 기회가 열린 시대입니다

서서히 기존 직업의 80%가 사라지고 90%의 새로운 직업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 말인 즉, 우리가 새롭게 공부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이 90%의 신흥 직업을 가질 수가 없어요.  
우리가 이제까지 배웠던 건 과거의 시대에 학습한 것들입니다. 이 때문에 지금 격차가 엄청나게 벌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 이걸 꼭 명심하세요. 기존 직업의 80%는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90%가 생긴다면, 지금 새로 등장하고 있는 90%의 직업에 걸맞은 ‘즉시 공부’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연봉이 높은 신흥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있어요. 거기에 직업이 있고 돈이 있고 꿈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 년을 생각해 보세요. 저성장 시대였죠. 그대로 머물러 왔습니다. 자기계발을 할 이유가 없었어요.  
물론 지금도 저성장 시대입니다. 그런데 달라진 건 코로나 이후에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열리면서 과거 산업 분야를 다 잡아먹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공부만 하면 기회가 새로 열리는 세상인 겁니다. 묘하죠. 저성장인데 기회가 있는 거예요.  
여러분, 주식은 안 해도 되는데 자기계발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은 내 돈을 다른 회사에 갖다 주고, 그들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잖아요? 그런데 이건 ‘나’라는 주식을 키우는 일입니다. 반드시 해야 합니다. 손해 볼 일 없고, 오랫동안 우려먹을 수 있으니까요.

나 자신만을 믿어야 하는 개인의 시대입니다

이제는 회사를 믿을 수가 없어요. 개인의 시대가 훨씬 더 강화됐습니다. 요즘 이력서를 보면 한 곳에 10~20년 머물러 있기보다는 2년 정도마다 회사를 옮기며 자신의 능력과 분야를 넓힌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회사에서도 이런 이력서를 보고 ‘열 가지를 할 줄 알겠다’고 호평합니다. 이렇게 회사에 의지하지 않는 개인의 시대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똑똑한 개인이 조직 밖에서 자기 사업을 하기에 너무 좋은 시대가 되었어요. 이제는 직장을 다니는 개인과, 밖에서 사업을 하는 개인이 같은 개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녔다가 사업체를 차리는 게 너무나 쉬워진 거죠. 직원과 물품 하나 없이도 제휴 마케팅 등으로 수익을 얻는 디지털 셀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제는 인디비주얼 인더스트리(Individual Industry)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 배워야 하는 게 아주 많습니다. 2021년부터는 내가 공부하는 만큼, 알아내는 만큼, 새로운 세계에 접속이 가능한 만큼 그것이 내 마켓 사이즈가 되고, 내 돈 사이즈가 됩니다.

내가 나를 키우면 나는 무너지지 않습니다

자본을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인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나로부터 자본을 생성시키는 겁니다. 그게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오래 갑니다. 저는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 게 나를 키우는 거라고 생각해요.  
내가 나를 열심히 키우며 자기계발을 하면, 첫 번째로 사회에서 뒤처지지 않아 자존감을 지키며 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가 먹고 살 내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내가 나 스스로의 영원한 스폰서, 꿈을 키워주는 지지자가 되어 줄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키우면 나는 무너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내가 나를 키우지 않으면, 내가 나를 무너뜨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30살이 지나면 나에게 잔소리하는 사람은 나 밖에 없어요. 내가 나에게 끊임없이 잔소리하며 나를 키우는 시스템이 바로 자기계발입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자고 싶어 죽겠는데 무슨 수로 4시 반에 꾸준히 일어나겠어요. 하지만 나를 키우는 과정에서 늘 실패하기만 하면 우리는 열등감과 싸우는 데만 집중하게 되고, 결국에는 그냥 이렇게 살아왔다고 타협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이번엔 좀 뛰셔야겠습니다

5년 전에 여러분이 타협하셨다고 하면 제가 그러라고 했을 겁니다. 그때는 그래도 됐으니까요. 하지만 이제는 판이 완전히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번엔 좀 뛰셔야 해요. 새벽 4시 반에 일어나는 것을 꼭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내게 필요한 무엇이든 그것을 루틴으로 가져가세요. 종목은 여러분이 택하십시오. 독서, 외국어, 운동 등 무엇을 하건 지금 여러분은 본격적으로 뛰어들어야 합니다.  
자기계발은 나를 지독히 사랑하는 기도입니다. 하루 일과 중에 그 무엇에 방해받지 않고 이 기도에 집중할 수 있는 1시간을 마련하세요. 그리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모습이 코로나 이후의 기반이 된다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상 바로가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