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요즘 주택에 이것 없으면 안됩니다" 부동산 살리는 마법의 키가 있다

조회수 2021. 2. 19. 09: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Remark]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요즘 부동산시장에 있어 가장 핫한 요소란? 바로 앵커테넌트(핵심 점포)입니다. 주로 상가시장에서 쓰던 이 용어가 최근 주거시설에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금일은 앵커테넌트가 주거시설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mark] 앵커테넌트란?

‘앵커테넌트(Anchor Tenant)’는 상가나 쇼핑몰 등에서 고객들을 끌어 모으는데 핵심이 되는 점포를 말합니다. 비슷한 말로 키테넌트(Key Tenant)가 있는데요. 유명 커피숍을 비롯해 대형 서점,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마트, SPA 브랜드 등이 대표적인 앵커테넌트로 꼽힙니다.


상업시설에 앵커테넌트의 유무는 입점한 매장뿐만 아니라 인근 상권의 유동인구를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앵커테넌트가 입점한 상업시설에는 낙수효과를 기대하는 점포들이 추가로 입점해 상가의 공실률이 줄고 건물의 가치도 올려주는가 하면 임대수익도 안정적으로 지켜줍니다.

[Remark] 국내 대표적인 앵커테넌트는 어디?

스타벅스는 국내 대표적인 앵커테넌트로 자주 언급됩니다. 일명 스세권(‘스타벅스’와 ‘역세권’이 합친 신조어로, 스타벅스가 도보 5~6분 거리에 있는 집을 뜻함)으로 불리는데요. 지하철역 근처의 땅값과 건물가치가 오르는 역세권과 비슷하게 스타벅스가 입점한 주변 지역의 상권이 활성화되고 상가의 가치가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는 것 자체가 입지에 있어 일종의 프리미엄을 작용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때문에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은 연예인들의 경우 상당 부분이 스타벅스를 임차한 건물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 전지현씨가 소유한 이촌동 스타벅스 건물(사진)을 비롯해 가수 싸이씨의 이태원 건물, 그리고 배우 하정우씨의 화곡동 건물 등 연예인 건물주의 스타벅스 선호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Remark] 앵커테넌트는 주택 선택에도 영향 커

이러한 앵커테넌트는 단순히 상가시장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주택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나 주택 주변에 스타벅스와 같은 앵커테넌트가 있느냐 없느냐가 집을 선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는 점인데요.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단지 안에서 대부분의 일상을 해결할 수 있는 ‘올인빌(All in Village)’이 대세가 되면서 이러한 트렌드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집 주변이나 단지 내에 앵커테넌트가 있으면 멀리 나가지 않고도 원스톱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런 주거 시설은 풍부한 상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 편리한 생활을 선호하는 1~2인 가구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심지어 일부 세입자들의 경우 스타벅스나 올리브영, 교보문고 등이 위치한 곳을 찾아 집을 구하거나 살던 집을 옮기는 사례도 있습니다.

[Remark] 스타벅스, 버거킹, 각종 병원 등이 들어선 임대주택 있다?

실제 직장인 A씨가 그러한 경우입니다. 서울 여의도로 출퇴근하는 A씨는 최근 리마크빌 영등포로 보금자리를 옮겼습니다. A씨는 리마크빌 영등포의 세련된 디자인과 컨시어지 서비스, 고급 커뮤니티 시설 등도 마음에 들었지만 그 중에서도 단지 내에 A씨가 선호하는 앵커테넌트들이 다양하게 입점에 있다는 점이 선택의 가장 큰 이유였다고 말했는데요.


실제 리마크빌 영등포는 ‘스품아(스타벅스를 품은 아파트 혹은 주거시설)’인데다 버거킹, 서울365의원, 원덴탈솔루션치과, 이마트24, 필라테스랩, 타임스터디카페 등 다양한 상점들로 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마크빌 영등포는 A씨와 같은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리마크빌 동대문도 건물 내 스타벅스가 있는 ‘스품아’이면서 동시에 올리브영, 버거킹 등 앵커테넌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CU 편의점, 참바로병원 등이 입점해 있어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건물 곳곳에 24시간 CCTV가 모니터링하고 있는 데다 보안요원까지 상주해 있어 여성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요. 실제 KT에스테이트 관계자에 따르면 리마크빌 동대문 입주자의 60%는 여성들이라고 밝혀졌습니다.

[Remark] 교보문고, 탑텐, 핫트랙스 등 복합몰 뺨치는 임대주택

특히 기업형 임대주택 중에서도 리마크빌 부산 대연은 다채롭고 화려한 앵커테넌트들을 갖춘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는 교보문고/핫트랙스를 비롯해 KFC, 탑텐(TOPTEN10)과 같은 앵커테넌트들은 물론, 카페, 병원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자리해 마치 복합몰 버금 가는 구성을 지녔기 때문인데요.


그 내부는 지하 2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 4층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크며, 앞서 언급했던 앵커테넌트 외에도 디초콜렛커피앤드, 스시투어, 포쉬네일스파 등 2030 세대가 선호하는 상점이나 편의시설은 물론, 대연어린이치과, ATT 헤어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로 인해 입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에게도 핫플레이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산 2호선 경성대/부경대 역을 지하로 직접 연결된 편리한 접근성은 물론, 셀프 빨래방, 무인택배함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 스터디룸 등 일대 오피스텔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다양한 커뮤니티 및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어 경성대·부경대 등 대학생들을 비롯해 일대 직장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Remark] 주거 시설에서도 이제 ‘앵커테넌트 여부’ 고려해야

지금까지 상가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았던 앵커테넌트가 어떻게 주거시장에서도 인기를 끄는 요소가 됐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올인빌 형태의 주거트렌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내가 사는 단지 내에 선호도가 높은 앵커테넌트가 입점해 있는 지의 여부가 주거 선택의 핵심 요소로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코로나 종식 이외에도 계속되리란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인데요. 앵커테넌트는 임대는 물론 향후 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주거 시설 내 상가의 구성에도 관심을 두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단지 내에 어떤 상점이 자리해 있는지는 단순히 상권 활성화뿐만 아니라 주거 시설의 편의성이나 향후 가치와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살 집을 선택하는 데 있어 앵커테넌트의 여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보다 부각되리라 전망됩니다.


/[리마크]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