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평 자취방도 '홈카페' 만드는 실패하지 않는 디저트 레시피

조회수 2021. 10. 22. 09: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요즘 집에서 구움과자를 만드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집에서도 만들기 쉬운 데다 재료도 간단하기 때문이죠. 처음 자신의 손으로 구움과자를 만들어보면 어느새 그 재미와 맛에 푹 빠지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연남동 인기 베이커리 카페 ‘사월의 물고기’의 베이킹 클래스에서만 공개했던 피낭시에와 마들렌 레시피와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구움과자 중에서도 가장 만들기 쉽고 디저트와 손님 접대용으로도 안성맞춤인 피낭시에와 마들렌 베이킹에 함께 도전해보세요.


피낭시에와 마들렌은 뭐가 다르죠?

두 가지 구움과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식감입니다. 피낭시에는 겉이 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식감의 구움과자이고, 마들렌은 미니 파운드케이크처럼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맛과 식감이 다양해지는 것도 또 다른 매력입니다.

피낭시에와 마들렌 반죽을
절대 실패하지 않는 4가지 TIP

어떤 종류의 피낭시에와 마들렌을 만들더라도 기본이 되는 준비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탄탄히 준비해두면 반죽을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요.

1. 정확하게 계량하기
베이킹은 정확한 계량이 중요합니다. 베이킹파우더나 베이킹소다 같은 팽창제는 소량이라도 다르게 계량하면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기 쉬워요. 한꼬집의 양이라도 오차가 생기면 실패할 수 있으니 적은 양일수록 정확하게 계량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필요한 도구 준비하기
필요한 도구와 재료는 사전에 준비해두세요. 한 눈에 보이도록 얕은 트레이에 펼쳐두면 만드는 도중에 흐름이 끊기지 않아 작업하기가 좋습니다.

3. 재료의 온도 유지하기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두어야 할 것과 따듯하게 혹은 뜨겁게 사용해야 할 재료를 각각의 레시피에 맞게 적정 온도를 맞춰야 합니다. 재료의 온도를 맞추지 않으면 반죽이 잘 되지 않고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달걀은 최소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어 찬기를 빼야 합니다.
+ 레시피에 들어가는 생크림이나 우유가 있다면 실온에 대략 30분 정도 찬기를 빼고 사용해야 합니다.
+ 가루류도 실온에 두어 찬기를 빼고, 체에 쳐서 준비해둡니다.
+ 버터도 실온에 두어 반죽에 넣기 전에 온도를 체크해서 사용해주세요.

4. 오븐 예열하기
굽는 온도보다 10~30℃ 정도 높여 미리 예열합니다. 오븐을 여는 순간 내부의 열이 확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예열 온도와 시간은 사용하는 오븐마다 다르니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예열하지 않고 피낭시에와 마들렌을 구우면 시간이 오래 걸려 수분 손실이 일어나 마르고 퍼석해집니다.



입안 가득 치즈의 풍미가 퍼지는
'치즈 피낭시에' 레시피

따뜻할 때 먹으면 듬뿍 넣은 치즈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치즈 피낭시에입니다. 오븐에서 꺼내 한 김 식으면 바로 맛을 보세요. 취향에 맞는 치즈를 넣어 나만의 치즈 피낭시에를 만들어도 좋아요.

✨재료(매트퍼 오발 피 낭시에틀 5개 분량)
달걀흰자 40g, 설탕 28g, 꿀 10g, 소금 1g아몬드 파우더 16g, 박력분 15g뵈르 누아제트 35g, 콜비잭 치즈 50g

준비하기
[1] 노른자와 분리한 달걀흰자는 실온 상태로 준비합니다.

[2] 박력분, 아몬드 파우더는 함께 체에 칩니다.

[3] 콜비잭 치즈는 사방 1㎝ 크기로 깍둑썰기합니다.

[4] 뵈르 누아제트를 만들어둡니다.

[5] 틀에 실온 상태의 버터(분량 외)를 칠한 뒤, 냉장 보관합니다.

[6] 오븐은 210℃로 예열합니다.

만들기
[1]볼에 달걀흰자를 담고 거품이 날 때까지 거품기로 섞어줍니다.

[2]설탕을 넣고 뭉치는 부분이 없게 고루 섞은 뒤 바로 꿀을 넣어 섞으세요.
TIP 이때 설탕을 넣고 과도하게 거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3]체 친 박력분, 아몬드 파우더와 소금을 넣고 거품기를 수직으로 세워 원을 그리듯 돌려가며 잘 섞으세요.

[4]40℃ 정도의 뵈르 누아제트를 넣고 반죽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고루 섞습니다.

[5]반죽에 콜비잭 치즈를 넣고 고무 주걱으로 가볍게 섞으세요.

[6]반죽이 완성되면 누락되는 반죽이 없도록 고무 주걱으로 볼의 옆면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7]완성된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 버터 칠을 해둔 틀에 채웁니다.
TIP 오븐에 굽기 전, 반죽 위에 토핑하듯 치즈를 뿌리면 좀 더 색다른 식감의 치즈 피낭시에를 만들 수 있어요.

[8]210℃로 예열한 오븐에서 4분간 구운 뒤 오븐의 온도를 170℃로 조정하여 5분간 더 굽습니다.
TIP 중간에 팬을 앞뒤로 바꾸어 구움색이 고르게 나도록 만들어줍니다.

[9]오븐에서 꺼낸 피낭시에를 틀에서 바로 분리한 뒤 식힘망 위에 올려 완전히 식힙니다.



우유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는
'오레오 마들렌' 레시피

오레오 마들렌을 우유에 푹 찍어 먹어보세요. 따뜻한 카페라떼와 함께 한입 가득 먹어도 좋아요. 촉촉함과 달콤함이 일상의 스트레스를 모두 풀어줄거예요.

✨재료
달걀(전란) 70g, 달걀노른자 6g, 꿀 12g, 설탕 58g박력분 55g, 아몬드 파우더 18g, 오레오 가루 20g베이킹파우더 2g, 버터 70g, 생크림 15g

오레오 버터크림
버터 40g, 연유 15g생크림 65g, 오레오 쿠키 32g

만들기
[1]볼에 달걀(전란)과 달걀노른자를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어줍니다.
TIP 이미 달걀을 풀어 준비해두었지만 반죽을 만들기 전에 달걀을 마지막으로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2]설탕을 붓고 거품기로 충분히 섞다가 꿀을 넣고 고루 섞으세요.
TIP 이때 설탕을 넣고 과도하게 거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3]체 친 박력분, 아몬드 파우더, 오레오 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반죽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고루 섞습니다.

[4]60℃ 정도로 녹인 버터를 넣고 고루 섞으세요.

[5]생크림을 넣고 더 섞으세요.TIP 너무 과하게 반죽을 섞으면 공기가 많이 들어가 구멍이 많은 마들렌이 될 수 있어요.

[6]반죽이 완성되면 누락되는 반죽이 없도록 고무 주걱으로 볼의 옆면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7]볼에 랩을 씌워 냉장실에서 1시간가량 휴지합니다.

[8]냉장 휴지한 반죽을 고무 주걱으로 가볍게 섞고 짤주머니에 담아 버터 칠한 틀에 채웁니다.

[9]165℃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구운 다음 틀에서 분리해 식힙니다.
TIP 중간에 팬을 앞뒤로 바꾸어 구움색이 고르게 나도록 만들어줍니다.

[10]완전히 식힌 마들렌에 오레오 버터크림을 얹어 마무리합니다.


카페 사장님들마저 열광하는
인기 베이커리 카페 ‘사월의 물고기’만의
✨실패하지 않는 레시피와 노하우 공개✨

❝초보 베이커도 카페 베이킹을 만들 수 있게
1:1 클래스처럼 자세하고 쉽게 알려드려요!❞

연남동 인기 카페 ‘사월의 물고기’
피낭시에&마들렌 레시피 20

💌『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피낭시에&마들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